간암은 세계적으로 약 50만 명의 환자가 발생하는 암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1만여 명의 환자가 매년 발생하고 있는데, 간암에 의한 사망률은 OECD 국가 중에서 우리나라가 가장 높다고 한다. 그리고 간암 사망률은 폐암에 이어 두 번째라고 한다. 이러한 간암의 발병원인으로 알려진 것은 B형 간염과 C형 간염, 간경변증, 음주, 흡연 등이 주된 원인이라고 한다.
간암 환자들은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된 식사를 통해 간조직의 재생과 면역력을 키우는 것이 좋다. 식사를 잘해야 독한 암 치료를 견뎌 낼 체력이 생기고 부작용이 덜하게 된다. 그리고 치료 후에도 빠르게 복귀할 수 있다.
간암 음식이라고 해서 특정 식품을 집중적으로 섭취하는 것 보다 적절한 단백질과 무기질, 비타민 등을 공급할 수 있는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오늘은 간암에 좋은 음식과 간암에 안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간암에 좋은 음식
1. 고단백질 음식
단백질은 간세포의 재생에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에 생선, 콩, 기름기가 적은 살코기, 두부, 우유, 달걀등의 식재료가 간암에 좋은 음식이라고 한다. 하지만 간경화등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 고단백질 음식은 해가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2. 다양한 곡류
감암에 좋은음식은 바로 간 건강을 위한 음식이 될 수 있는데, 간 건강을 위해서는 단순 당, 지방이 아닌 현미, 통밀, 율무, 팥, 수수, 보리 등의 잡곡, 곡류가 도움이 된다.
3. 비타민이 풍부한 식재료
부추, 미나리, 쑥갓, 브로콜리, 시금치와 같이 비타민과 무기질을 풍부한 식재료의 경우 간암에 좋은 음식이라고 한다. 간암뿐 아니라 건강한 사람들이 먹어도 좋으며, 몸 자체를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좋은 식재료이다.
4. 토마토
빨간 토마토는 간에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한다. 간 염증과 부상을 줄이고, 간암 예방에 도움을 주는 충분한 양의 항산화제가 포함되어있다. 토마토는 하루에 2~3개가 적당하고 토마토 주스는 하루 한잔이 좋다고 한다.
5. 올리브오일
전문가에 따르면 올리브 오일을 섭취하는 사람은 간질환에 덜 걸릴 수 있다고 한다. 올리브 오일은 나쁜 콜레스테롤과 혈청 트리글리세리드 수치를 낮추고 인슐린 감수성과 지질 산화 등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을 주기 땜누에 간암에 좋은 음식이라고 한다.
간암에 안 좋은 음식
간암에 좋지 않은 것은 바로 대식가, 육식, 설탕, 알코올이다. 이러한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 간암 진단을 받기 쉽다. 그렇기 때문에 간암에 안 좋은 식품은 바로 육류, 어패류, 달걀, 알콜류, 백설탕, 가공식품, 자극적인음식, 기름진음식 등이다. 이러한 음식들은 간암에 안좋은 음식이므로 간암 환자는 꼭 피해야할 음식이다.
간암에 안좋은 음식도 음식이지만 만병의 근원은 바로 스트레스이다. 간암에 좋은 음식을 먹고, 음주를 줄이는 등 식습관과 주기적인 운동이 건강한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지만, 스트레스가 최대의 적일 수 있다. 스트레스를 제대로 풀 수 있는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것도 좋은 방법 중에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