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 가볼만한곳 이색 여행
1. 고성 건봉사
고성 건봉사는 우리나라에서 몇 안 되는 적멸보궁 보유 사찰이다. 적멸보궁이란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모신 법당으로, 금강산 건봉사엔 부처님의 치아 사리가 모셔져 있다한다.
금강산 건봉사는 고성 8경 중 하나로 강원도 고성 가볼만한곳 리스트에 빠질 수 없이 존재하고 언급되는 여행지이다. 봄, 여름, 가을, 겨울 어느때든 사찰나들이를 한다면 좋은 곳이 바로 고성 건보사가 아닐까 한다.
건봉사에는 임진왜란 때 왜군이 양산 통도사에서 약탈했던 진신사리를 1605년에 이곳으로 되찾아왔다고 한다. 적멸보궁은 대웅전보다 더 위쪽에 자리해 지나치는 경우가 많은데 혹여 건봉사를 방문한다면 적멸보궁을 꼭 방문해보기를 권한다.
주소 : 강원도 고성군 거진읍 건봉사로 723
2. 고성 통일 전망대
고성하면 가장 유명 관광지로 통일전망대를 우선 꼽을 것이다. 고성의 색다른 여행지는 아니라 유명 관광지 이지만 뽑은 이유는 그래도 통일 전망대는 분단된 우리나라를 볼 수 있는 곳이기 때문이다. 아이들의 교육 현장으로도 매우 좋은 곳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 그래서 고성 가볼만한곳으로 통일 전망대를 정햇으며, 이곳은 휴전선과 남방한계선이 만나는 해발 700m에 있다.
최근에 2018년에 새로 지어 높이 34m로 새롭게 오픈한 통일전망대, DMZ의 D자를 형상화한 건물의 모습이 특징이다. 날씨가 좋은 날에는 전망대에서 금강산을 또렷하게 볼 수 있다고 한다. 고성 통일전망대에 가려면 먼저 통일 안보공원에서 출입신고를 하고, 차로 10분 정도 들어가야하니 혹시 방문 계획이 있다면 이부분 체크하고 가기를 권한다.
주소 : 강원도 고성군 현내면 금강산로 481
3. 고성 시크릿 블루
얼마전 굉장이 이슈되었던 드라마 사이코지만괜찮아의 촬영지로 알려진 고성 시크릿 블루, 최근 드라마 촬영지로 인해서 고성 가볼만한곳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드라마에서 나온 어촌 성진시라고 나온는 곳이 바로 고성이라고 한다. 그리고 드라마의 주 무대였던 괜찮은 병원이 고성에 있다. 지금은 규모 약 8천 평에 이르는 대형 베이커리 카페로 탈바꿈 되어있다. 고성에서는 아야진연수원으로 불렸으며, 2000대 금강산 관광 안내원 숙소로도 활용되다가 2008년 이후 방치된 공간이 시크릿블루라는 카페로 재탄생 했다고 한다.
드라마에서 나왔던 언덕 아래로 바다를 내려다 보이고, 벤치등 정원에서 산책이 가능하다고 한다.
주소 : 강원도 고성군 토성면 아야진북길 31-6
4. 고성 화암사
화암사라는 이름만 들어도 한번쯤 방문해 보고 싶은 사찰이 아닐까 한다. 화암사라는 것은 잘 몰라도 수바위, 란야원이라고 이야기하면 많이 알것 같다. 직접 보면 올려다보는 것만으로도 감탄사가 절로 나오는 바위이며, 란야원은 전통찻집의 일부인데 전반적으로 색다르게 꾸며져 그 멋이 더하는것 같다.
수평선과 맞닿은 듯 펼쳐진 동해 전망과 달마봉, 울산바위, 금강산 신선대등이 어우러져 있어 강원도 고성 가볼만한 곳으로 숨은 명소로 고성 화암사를 추천해본다. 이야기만 들었었던 란야원에서는 기념품도 판매를 하고 있다. 그위에 보면 수바위가 올려다 보이기도 한다. 화암사는 여름도 좋지만 맑은 가을하늘과 단풍이 어우러지면 훨씬 그멋이 더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주소 : 강원도 고성군 토성면 화암사길 100
북쪽에 치우쳐져 고성에 볼게 많지 않을 것 같앗지만 그래도 숨은명소가 꽤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1박 2일 일정으로 방문한다면 이 여러곳을 방문하고 즐거운 여행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