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앉았다 일어날때 어지러움 증상 원인은?

by 발름 2021. 9. 3.
반응형

 

우리는 가끔 앉았다 일어날때 어지러움을 느끼는 경우가 있다. 대부분의 사람이 경험을 해봤을 텐데, 순간적으로 핑도는 느낌을 받고 눈앞이 깜깜해지는 느낌도 함께 오게 된다. 가끔 이렇게 앉았다 일어날때 어지러움을 느끼는 것은 괜찮지만 자주 이런 증상을 느낀다면 주의해야 한다고 한다.

 

 

 

그러면 오늘은 앉았다 일어날때 어지러움 증상과 그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앉았다 일어날때 어지러움 원인


어떤사람들은 이렇게 앉았다 일어날때 어지러움 어지러움 원인이 가벼운 빈혈 정도로 생각하고 영양제를 먹으면 괜찮아 지겠지하고 넘기기도 한다. 하지만 이렇게 앉았다 일어날때 어지러움 원인은 빈혈이 아니라 기립성 저협압 일 수 있다고 한다.

 

빈혈과 기립성 저혈압의 증상은 비슷하지만 원인은 크게 다르다고 알려져 있다. 빈혈의 원인은 혈액내에 적혈구가 부족해서 발생을 하게 된다. 빈혈이라는 용어 자체의 의미가 혈액이 부족하다는 의미이다. 사실은 혈액이 부족한것 보다는 혈액속의 적혈구가 부족하거나 산소공급에 문제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앉았다 일어날때 어지러움 원인이 기립성 저혈압일 경우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다. 만약 자신이 앉았다 일어날때 어지러움 증상을 느낀다면 꼭 아래 내용을 확인해 보기 바란다.

 

 

 

기립성 저혈압 원인


1. 혈압의 부족
앉아 있거나 누워 있을 때는 혈액은 하체로 몰리게 된다. 그리고 일어나면서 혈액이 온몸으로 다시 보내져야 하는데 기립성 저혈압인 경우, 혈압이 약해 일시적으로 심장과 뇌까지 도달하지 못해 순간적으로 어지러움을 느끼게 된다는 것이다.

 

2. 항고혈압제
만약 정신질환제나 안정제등을 오랫동안 복용하면 앉았다 일어날때 어지러움 증상을 느낄 수 있다고 한다.

 

3. 만성질환이 있을 경우
당뇨나 만성 알코올 중독증, 류마티스 질환 등, 이러한 만성질환 들이, 앉았다 일어날때 어지러움 원인으로 볼 수 있다고 한다.


4. 혈관확장제를 복용 중일 경우
혈관확장제가 인위적으로 혈관을 늘려 수축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어지러움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한다. 혈액이 시신경과 관련된 후두부까지 제대로 전달되지 않으면서, 일시적으로 눈앞이 캄캄해지고 그 자리에 주저앉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심한경우 기절 할 수 도 있다고 한다.

 

 

 


기립성 저혈압을 방치 위험성은?


첫번째로는 외상이 발생 할 수 있다. 노인의 실신 원인중에 1/3이 바로, 기립성 저혈압이라고 한다. 기립성 저혈압 증상이 있는 경우 순간적으로 몸을 가누지 못하고 쓰러질 수 있는데 이경우 뇌진탕이나 골절 등의 외상이 발생 할 수 있어 더큰 문제가 될 수 있다.

 

두번째로는 치매가 발생 할 수 있다. 미국의 한 보건대학 연구에 따르면 45~64세 중년 남녀 1만 1503명을 대상으로 약 20년간 조사한 결과, 중년에 기립성 저혈압이 나타났던 사람들이 노년에 치매에 걸릴 위험이 40%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img

 

앉았다 일어날때 어지러움 증상인 기립성 저혈압은 순간적으로 잠시 나타났다 사라지는 일과성 현상이라고 할 수 있어도 뇌 혈류를 감소시켜 장기적으로는 뇌 기능을 손상 시킬 수 있다고 한다.

 

 

 

앉았다 일어날때 어지러움 예방법은?


기립성 저혈압은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할 수 있지만 전문가들은 약물에 의한 조치보다 생활습관을 바꿔서 예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말한다.

 

  • 술을 마시지 않는다.
  • 장시간 서있어야 하는 경우 압막 스타킹을 착용 한다.
  • 충분한 수분과 염분을 섭취한다.
  • 의사와 상의하여 저혈압이 되지 않도록 약물 복욕을 결정한다.
  • 앉았다 일어날때 천천히 움직이고 한번씩 쉬는 것도 좋다.
  • 복용 중인 약물이 있다면 담당의사와 상의한다.
  • 다리근육을 사용하는 운동을 한다.
  • 한두잔의 커피를 마신다.

 

여기까지 앉았다 일어날때 어지러움 증상과 앉았다 일어날때 어지러움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원인이 혈압에 있는 경우가 많고, 빈혈인 경우에는 숨이 차는 증상이 보일 수 있다고 한다.

 

 

 

 

 

똥꼬 항문이 간지러운 이유 - 항문소양증? 치료는?

이유없이 항문이 간지러운 경험은 다들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항문이 간지러운 이유는 항문 치질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치질이 아니라면 항문소양증이 원인이기도 하다. 항문소양증 자체가

sisicc4.tistory.com

 

머리뒤쪽통증을 느껴질때 예상가능한 3가지 질환

머리뒤쪽통증을 느껴질때 갑자기 머리뒷쪽통증이 느껴지는데 진통제를 먹어도 쉽게 낫지 않는다면 뇌를 검사하게 되어있다. 하지만 검사결과에도 별다른 이상이 없는데 계속 머리뒷쪽통증이

sisicc4.tistory.com

 

엉덩이 통증 원인 완화 방법 허리, 출산, 비만

요즘 주로 오래 앉아서 일하는 직장인들에게 엉덩이 통증이 발생하게 되면 불편한 부분이 많을 것이다. 엉덩이통증은 앉아있거나 서있거나 누워있어도 통증이 지속된다. 그렇기 때문에 초기 엉

sisicc4.tistory.com

 

다리가 저리는 증상의 이유와 치료방법

우리의 다리가 저리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다. 하지만 다리가 저리는 증상이 같다고 그 원인까지 같지는 않다고 한다. 그래서 저릴때마다 어떤이유에서 다리가 저리는지를 알아야 정확한 치료

sisicc4.tistory.com

 

반응형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