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작스럽게 운동을 하게 된 거나, 평소보다 무리하게 운동을 하게 되면 운동 후 근육통이 오기 마련이다. 하지만 별다른 조치 없이 방치했다가는 오랫동안 고생을 하기도 한다. 그래서 운동 후 근육통 풀기 위한 방법이 무엇이 있는지, 운동 후 근육통 완화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자
근육통은 왜생기는 것일까?
단순히 무리를 했다고만 생각하기에는 조금 부족하다. 근육을 무리하게 사용하는 것도 있지만, 좋지 못한 자세로 운동을 하는 경우, 좋지 못한 자세로 앉아 있는 경우, 스트레스, 염좌 등 여러 상황에서 근육통은 생길 수 있다.
그렇다면 이렇게 생긴 근육통을 완화하기 위해서 어떠한 방법을 취할 수 있는지 간단하게 이야기해 보도록 하자.
운동후 근육통 완화하는 방법
운동 후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습관이 필요한다. 대표적인 것은 찜질과, 마사지, 스트레칭 등이 있을 수 있다.
# 마사지
마사지를 할때는 아픈 부위를 강하게 압박하기보다는 주변 근육부터 천천히 풀어주기 시작하여 실제 아픈 부위까지 천천히 눌러 마사지는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직접 손을 이용해서 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허벅지, 종아리와 같이 근육이 큰 콧들은 마사지 볼이나 폼롤러등으로 이용하여 마사지를 해도 된다. 강하게 마사지를 할 경우, 통증도 통증이지만 멍이 들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찜질
근육통에는 온찜질이 통증해소 및 근육이완에 도움을 준다. 이유는 근육에 열이 가해지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기 때문인데, 주의 사항은 너무 뜨거운 것으로 찜질을 할 경우 화상의 염려가 있기 때문에 적당한 온도가 적합하다.
그리고 냉찜질도 많이 하게 되는데, 냉찜질은 운동 직후 진행하는 것이 좋다. 냉찜질은 붓기나 염증등을 가라앉히는데 효과가 있으므로, 격렬한 운동 이후라면 냉찜질이 효과가 있다.
#스트레칭
모두가 알듯 스트레칭은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키고 늘려주는데 효과가 좋다. 스트레칭의 경우 운동 전후로 꼭 해주는게 좋은데, 스트레칭을 너무 과하게 할 경우 또다시 근육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몸을 펼치고 늘리는 느낌의 스트레칭이 적합하다.
# 수면
사람을 잠을 잘때 몸이 회복하는 특성이 있다. 잠을 자게 되면 회복 속도가 빨라지고 성장호르몬도 분비가 된다. 충분한 숙면은 근육통 해소에 좋은 방법이다. 운동선수들을 예를 들면, 경기 후 몇 시간 이내 식사와 몇 시간 내에 수면이라는 철칙을 가지고 운동을 하는데, 그 이유는 근육의 회복, 근육의 휴식 때문에 그렇게 한다.
여기까지 운동후 근육통 풀기, 근육통 완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았다. 운동 후에 근육통이 발생했다고 무조건 쉬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 적당한 운동은 근육통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산책이나 트레킹으로 가벼운 걷기나, 자전거등으로 몸을 움직여 주는 것이 근육통 완화에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