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한일은 아니지만 가끔 변이 검게 나올때가 있다. 이때 어떤 질병이 있는지 우리는 의심하게 되는데, 똥이 검은 이유는 큰 질병일 수 도 있고 일시적인 부분일 수도 있다. 정확하게 변이 검게 나오는 이유와 예상되는 질병,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대처법을 알아보자.
변이 검게 나올때 예상되는 질병
변이 검다고 느낄때 특정의 질병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다. 자세하게 살펴 보도록 하자
- 설사를 한다.
- 변비 탓인지, 검고 단단한 변밖에 나오지 않는다.
- 위장의 상태가 좋지 않고 변의 색이 많이 검다.
1. 위장 질환으로 인한 검은 변
검은 변의 원인이 되는 위장 질환에는 주로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위십이지장 궤양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은 헬리코박터균 감염과 소염진통제 등에 의해 위점막의 강도가 떨어져 각각의 부위가 위산에 의해 손상된 증상이다. 이 병으로 검은 변이 나오는 것은 점막의 상처로 인해 출혈이 발생하고 혈액이 위산과 반응하여 검어진 것이 대변과 함께 배출되기 때문이다.
위궤양이나 십이지장 궤양은 공복 시에 명치 주변이 아픈 경우가 많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속쓰림 및 트림, 메스꺼움 등도 자주 있는 증상이다.
※위암
암이 혈관을 손상시켜 출혈하면 위와 같은 이유로 검은 변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위암은 초기에는 자각 증상이 별로 없는 경우도 많이 있지만, 속쓰림이나 속쓰림, 기분 불쾌, 체중 감소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변비
이른바 변비 상태가 되면 장내에서 대변의 부패와 산화가 일어나 수분이 빠지면서 대변의 색이 진갈색이 될 수 있다. 주된 변비 증상으로는 복부팽만과 식욕 부진 외에 요통이나 몸의 피로, 피부 거칠어짐 등 다양한 증상을 들 수 있다.
※대장암
대장암은 붉은 혈변이 보이거나, 변이 가늘어지거나 변비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지만, 소장에 가까운 맹장 등에서 문제가 발생을 하게 되면 검은 변이 나올 수 있다.
※소장으로부터의 출혈.
드물지만 소장의 궤양이나 혈관의 병변, 종양 등에 의해 붉은 혈변뿐만 아니라 검은 똥이 나올 수 있다.
2. 질병 이외에 검은 변이 나오는 경우
※철분제를 복용했을때
빈혈 등의 치료제로서 철분을 배합한 조혈제를 사용할 수 있는데. 이러한 철분제를 복용하면 흡수되지 않는 철분의 색으로 인해 변이 검어지는 경우가 있다. 특별히 해가 없는 검은 변이므로 빈혈 치료가 우선되는 경우도 많다. 만약 철분제를 복용하고 있으며, 검은 변으로 신경이 쓰인다면 병원에가서 상담을 받는것이 좋다.
※일상생활상의 원인과 대처법
평소 식사를 한 것이 원인이 되어 검은 변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거무스름한 색깔의 식품을 많이 섭취
예를 들어, 해조류를 많이 먹었을 때는 소화를 다 하지 못하고 그대로 색소가 반영되어 검은 변이 나올 수 있다. 또한 먹물이나 초콜릿, 코코아 등을 많이 섭취했을 때도 색소가 그대로 장에 닿기 때문에 검은 변이 될 수 있다.
※육류나 지질 과다 섭취
동시에 육류나 지질의 과다 섭취는 장내의 나쁜 균을 증가시켜 대변의 변색이나 산화 등의 현상을 일으켜 변의 색이 진갈색이 될 수 있다.
※검은 변을 피하는 균형 잡힌 식사
위에서 언급한 것 중 육류 등의 과다섭취 경우는 장내 환경을 해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이 상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육류나 지방질을 억제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유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장내 환경과 연동 운동을 활성화시키는 식이 섬유는 수용성, 불용성을 모두 섭취하는 것이 좋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해초 등에 많이 포함되며, 불용성 식이섬유는 야채와 버섯 등에 풍부하다.
만약 식사 등을 개선해도 증상이 좋아지지 않을 때에는 생각지도 못한 원인이 있을 수 있으므로 내과나 소화기내과에 가서 상담해 보는 것이 좋다. 여기까지 변이 검게 나오는 이유와 원인, 이에따르는 예상되는 질병과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