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리는 봄, 여름, 가을, 겨울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을 많이 확인해야 하는 나라에 살고 있다. 그 이유는 온도의 변화가 크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엔진오일을 갈 때, 공기압 점검을 해주게 되는데 1년에 1만 키로 정도밖에 타지 못한다면 타이어 공기압은 1회 내지 2회 정도의 점검 기회밖에 없다.
하지만 대다수의 전문가들은 자주 체크해 주어야 한다고 권고 한다. 그렇다면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 점검을 왜 자주 해야 하는 타이어 공기압의 중요성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자.
타이어 공기압 점검 유의사항
타이어의 공기압은 자연적으로 손실이 된다. 일반적으로 데이터를 뽑아보면 매월 1psi(0.076bar) 저도 손실이 있다고 한다. 공기압 손실의 이유는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인해, 가속화될 수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 펑크 : 작게 펑크가 날 경우 미세하게 셀 수 있다.
- 밸브 : 타이어 밸브는 공기를 집어넣는 곳을 말한다. 타이어 교환 시 교환해야 한다.
- 밸브 캡 : 밀봉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공기가 주입되는 입구의 밸브캡은 필요하다.
- 휠 : 타이어 장착 시 세척해야 한다.
- 하중 및 속도 : 차량 제조사의 권고사항을 따라야 한다.
타이어 공기압 점검 시 중요사항
기본적으로는 카센터에 맡기게 되지만, 그래도 타이어 공기압 점검 시에 차량의 상태정도는 알고 있는것이 좋을듯 하다. 이에 타이어 공기압 점검시 중요사항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자.
- 타이어가 식었을 때 공기압을 점검해야 한다.
(약 2시간 동안 사용한 적이 없거나 저속으로 3km 미만을 주행하였을 때 정확히 측정 가능) - 만약 타이어 점검 시 타이어의 온도가 높았다면 공기압이 다를 수 있으므로 타이어가 식었을 때 점검한다.
- 운행으로 과열된 타이어에서는 절대로 공기를 빼면 안 된다.
- 타이어에 질소가 주입했더라도 공기압과 전체적인 타이어 상태는 자주 점검해야 한다.
타이어 공기압이 중요한 이유
타이어 공기압은 안전을 향상한다고 한다. 그리고 사용을 하면서도 연비, 환경적 측면에서도 더욱 좋다.
올바른 타이어 공기압으로 차량을 운행하게 된다면 유지 비용이 적게 된다. 만약 공기압이 부족한 타이어는 과열되며, 연료를 더 많이 사용하여 연비가 떨어지고, 빠른 마모에 주원인이 된다. 반대로 공기압이 과다하면 타이어 수명과 접지력 감소하며, 운행 시 문제가 될 수 있다.
타이어 마모와 연비
- 마모
공기압이 20% 부족한 타이어는 주행 거리가 20% 짧아질 수 있다. 이는 40,000km를 주행한다고 가정하면, 8,000km가 손실됨을 의미한다. - CO2 배출
연료 소비량과 CO2 배출량 : 타이어 공기압이 낮으면 연료 소비량과 CO2 배출량이 모두 증가 되게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