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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 킥보드 면허, 과태료, 범칙금, 단속

by 발름 2021. 7.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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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 킥보드 면허, 과태료, 범칙금, 단속


도로교통법 개정을 통해 전동 킥보드 탑승시 면허 의무하가 시행되고 있찌만 일부 업체가 운전면허 인증 절차를 허술하게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 사실상 무면허 탑승을 방조하다 싶이 한다고 한다.

전동킥보드는 최근 짧은거리 이동, 출퇴근등의 교통 수단으로 공유 킥보드가 많이 증가 되었다. 주변에 흔하게 볼 수 있는 것중 하나가 되었는데, 하지만 일부 과속, 주의태만, 보호장비 미착용등으로 인해 사고가 많이 나고 있다고 한다.

 

 


전동킥보드 면허


전동킥보드 면허는 도로교통법상 이륜차로 분류되어 원동기 장치 자전거에 해당하여 전동기면허를 취득해야 가능하다. 올해 5월 개정된 도로교통법은 전동킥보드를 자전거가 아닌 원동기장치자전거(이륜차에 속함)로 간주하고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범칙금과 과태료를 신성하고 상향 했다. 전동킥보드는 만 16살 이상이면서 2종 원동기 면허 이상을 소지한 경우에만 이용이 가능하다. 운행시 반드시 안전모를 착용하고, 2인이상 탑승은 원칙적으로 금지되었다. 만약 어린이(만 13살 미만)가 전동킥보드를 운행하다 적발될 경우, 어린이의 보호자에게 과태료 10만원이 부과 된다.

전동킥보드 과태료, 범칙금


그렇다면 전동킥보드 과태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면허와 헬멧 없이 전동킥보드 등을 운전하면 범칙금을 부과하는 도로교통법 개정안은 5월 13일부터 시행됐다. 한 달간의 계도기간을 거쳐 6월 13일부터는 단속이 시작되었다.

 

 

무면허 운전을 할 경우엔 10만 원의 범칙금을 물어야 하며 헬멧 미착용은 2만 원, 2인 이상 탑승 시 4만 원의 범칙금이 부과된다. 만 13세 미만의 어린이가 전동 킥보드를 운전하다 적발되면 보호자가 10만 원의 과태료를 내야 한다.

전동킥보드 단속


도로교통법상 대학 캠퍼스는 도로가 아니다. 그리고 대학교 내에서는 단속 권한이 없어 현실적으로 단속이 힘들다고 이야기 한다. 그렇기 때문에 학교에서는 단속권한이 없으므로 홍보와 주의를 주는 형식으로 밖에는 할 수 없다고 한다.


그리고 자전거 전용 도로나 공원같은 보행자와 사고위험이 높은 지역에서는 주행이 금지되어 있고, 원칙적으로는 오토바이나 스쿠터 처럼 도로에서 주행을 해야한다. 공원, 인도, 자전거 도로에서는 이용할 수없다. 그이유는 보행자와 부딪힐 위험이 많기 때문이다. 도로 주행시에도 맨 오른쪽 차로에서만 주행을 해야한다.

그리고 전동킥보드 범칙금중 음주운전을 하였을 경우 전동킥보드 범칙금은 원동기장치 자전거로 분류 되는것이 아니라 자전거로 분류 되므로 음주운전을하였을 경우 범칙금 3만원이 부과되고 측정에 불응할 경우10만원이 부과된다.

 

 

삼성화재에 따르면 2016년과 비교해 2019년에는 18배 가량의 전동 킥보드 사고가 늘어났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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