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몸에 이상이 생기거나, 급한일이 생겼을 때 우리는 조퇴를 한다. 이럴 때 상급자에게 보고하기 위해서 조퇴 사유서를 제출해야 하는데, 인정이 될 수도 안될 수도 있다. 오늘은 조퇴 시에 필요한 조퇴 사유서 양식을 공유하고 간단한 작성 방법을 알아보자.
조퇴 사유서 작성법
조퇴는 출근후에 여러 가지 이유에 의해서 작성을 하고 오후 업무에서 제외 도고 개인적인 일 혹은 병을 치료하는 등 자유로운 행동을 할 수 있음을 말한다. 이때 작성해서 사전에 상급자에게 허락을 득해야 하는데 이럴 때 작성하는 것이 바로 조퇴 사유서 양식이다. 자신이 어떠한 일 때문에 조퇴를 하게 되는지를 자세하게 쓰게 된다.
물론 조퇴를 자주하게되면 상급자 판단에 이를 거부할 수도 있으며, 이렇게 조퇴한 것은 모두 연차, 월차에서 제외 되게 된다. 일단 조퇴 사유서 양식을 보면 기본적인 자신의 직책, 성명, 부서, 작성일 등을 입력하게 되고 이어 사유를 적게 된다.
만약 조퇴 사유서에 몸 어디가 좋지 않아 병원 방문후 집에 가서 휴식을 한다고 하였다면, 해당 병원의 진료 기록을 익일 증빙자료로 제출해야 하며, 회사는 그것을 정상적으로 요청할 수 있다. 만약 민감한 부분이라도 해당 부서 상급자 혹은 대표이사에게는 이야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한다.
그래야 차후 인사상의 불이익이나 피해해 대해서 최소화 할 수 있다. 만약 법 월출도(상황에 따라서), 미혼자 임신 등이라 말하기 매우 곤란한 상황이라면 기본적으로는 대표이사와 이야기를 하는 것이 좋으며, 그것이 불가할 경우 이사, 팀장급과 이야기한 후 허락을 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조퇴 사유서 양식 다운
올려놓은 조퇴 사유서는 엑셀 파일로 구성이 되어있으며, 자신의 입장이나 회사 기본양식의 구조에 따라 일부 변경하면 되고, 기본적으로 들어가야 할 내용만 정확하게 조퇴 사유서 양식에 넣으면 된다. 엑셀 파일을 압축하여 압축 파일로 올려놓으며, 비번은 1357913579이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지각사유서 양식이며, 필요에 따라서 수정하여 사용하면 된다. 우리가 회사생활을 하면서 급한일이 안 생긴다는 보장이 없다. 아주 급박한 일이 생겼을 때 튼 이러한 조퇴 사유서는 나중에 작성하고 빠르게 그 일을 처리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출산, 가족 위독 등이 그런 문제일 수 있다.
만약 이런일이 발생한다면 즉시 상급자 보고 후 조퇴를 하게 되고 조퇴 사유서는 나중에 작성하여 제출한다. 물론 이럴 때 증빙자료를 제출하는 것이 의무인데, 누구나 알만한 상황이라면 회사에서도 크게 인사에 반영하지 않을 수 있어, 증빙자료제출이 꼭 필요한 상황이 되지는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