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쏘 수소차 연비 단점 가격 판매현황 보조금?
수소차에 대해 다시금 주목이 되고 있다. 여러가지 이유에서인데 첫째로는 수소 전기차에 대한 불신이 많이 줄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내연기관차의 대안으로 여겨졌던 전기차들의 한계성이 두번째인데, 현재 전기차는 1회 충전으로 400km남짓을 가는 반면에 수쇼차는 900km가까이 갈 수 있다고 한다. 이것이 바로 각광 받는 이유라고 한다.
수소연료전지는 전기차에 들어가는 리튬이온배터리에 비해 가볍고 에너지 밀도가 높다. 하늘을 날아야 하는 드론과 PAV는 장기적으로 수소연료전지를 장착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상황. 전기차로 장거리를 가거나 짐을 실으려면 배터리를 여러개 장착해야하는데 그러면 무거워져서 효율이 떨어지게 된다.
수소차 넥쏘 단점
수소차 넥쏘 단점으로 가장 큰것은 전기차 보다 충전인프라가 더욱 적다는 것이였다. 넥소단점이라기 보다는 전반적인 수소차의 문제라고 보여지는데 아직까지 해결되지 않았으나, 정책적으로 수소차 인프라 확대를 하려 하고 있다 다만 수소충전소를 설립하는 비용이 만만치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반대로 버스, 트럭등 정해진 구간을 이용하는 차량들에게는 수소차 단점이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정해진 장소에서 충전하고 일정한 코스를 이동하는 방식으로 운행되기 때문이다.
넥쏘 연비
현대차의 넥쏘 연비가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다. 넥쏘 연비는 한번 충전으로 887.5㎞를 주행하는데 성공했다고 한다. 수소탱크 한개를 탑재한 수소차들중에 현재 세계 최장의 기록이라고 한다.
넥쏘 연비는 기존 778㎞ 주행이였는데 이보다 100㎞ 이상 경신한 것이라고 하는데 기존의 778km도한 넥쏘가 기록한 것이라서 전세계적으로 수소차 넥쏘의 입지가 어느정도인지 가늠케 하는게 아닌가 한다. 이번 넥쏘 연비 주행 테스트는 13시간6분간 진행되었으며, 시속 66.9㎞로 평균 주행하였다고 한다.
넥쏘 판매 현황
이런것 때문인지 넥쏘의 지난달의 판매량이 많이 올라갔다. 넥쏘판매현황을 살펴 보면 국내에서만 1265대가 팔렸다. 2018년 출시된 이후 월 1000대 이상 팔린 건 이번이 처음이라고 한다. 그래도 수소차 인프라 확장 때문에 그런게 아닌가 한다. 이것은 현대차 내연기관 차인 코나와 비교해도 크게 뒤지지 않는 성적이라고 한다.
넥쏘의 국내 누적 판매량은 1만 대를 넘어섰다. 해외 판매량까지 더하면 1만5000대 이상 판매가 되었다고 한다. 시간이 지날수록 판매현황은 떨어지기 마련인데 넥쏘 판매현황은 입소문에 의해 지속 상승되었다고 한다.
넥쏘 보조금
넥쏘가격은 6765만~7095만원인데 조금 비싼편이다. 차량의 크기나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서는 많이 비싼 편이다. 하지만 국비 보조금과 지방비 보조금이 있는데, 넥쏘 보조금의 경우 국비 2250만원과 지방비 1000여만원을 합치면 절반가격에 살 수 있다고 하니 넥쏘 가격은 많이 다운되는 것으로 보여진다.
넥소 가격은 특별한 것이 없다 한가지 모델로 판매가 되기 때문이다.
FCEV - 113.0Kw - 93.7~96.2km/kg - 6,765~7,095만원으로 넥쏘가격이 책정되어있다.
물론 전가차와 마찬가지로 수소차 보조금도 지역별로 바닥이 났다고 하는데, 올해 수소차는 1만5000대에 총액 3655억원 규모의 보조금이 지원되었다. 하지만 현재까지 민간에 공고된 수소차 보조금 물량은 7822대이고, 총 4237대가 접수됐다.
이렇게 넥쏘 연비와 그간 넥쏘단점으로 지적된 부분, 넥쏘가격, 판매현황, 넥쏘 보조금등 넥쏘수소차에 대해서 전반적인 내용을 알아보았다. 몇해전 왜 다른 나라들은 전기차에 집중하는데 현대차는 수소차에 대한 기사를 쏟아 낼까 했는 이런 이유에서 인것 같다. 승용차에서는 모르겠지만 대형차, 화물차등에서는 전기차 보다는 수소차가 훨씬 경제적이고 이로운 것으로 보여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