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가 시작하고 세 번째 명절이다. 그래서 유통업계에서는 비대면 명절로 최적화된 추석 선물을 준비하고 있다. 가성비가 좋은 과일, 생필품 추석선물세트부터 한우, 와인 등 프리미엄 추석선물세트 등을 내놓고 있으며, 비대면 쇼핑을 선호하는 고객들을 위해 여러 가지 라이브 커머스도 진행하고 있다.
그렇다면 추석선물세트로는 어떤것들이 각광받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프리미엄 추석선물세트
# 현대 백화점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찾아가지는 못하지만 마음이 담긴 선물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고가의 프리미엄 와인 추석선물세트를 준비한다고 한다. 1000만 원 이상의 프리미엄 와인 상품을 한정 수량으로 판매 중이고, 특히 보르도 5대 샤또 세트 2000만 원으로 2세트 한정 수량으로 판매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샤또 르팽은 1050만 원, 샤또 페트뤼스 1980 KY은 1025만 원 등은 단 한 병만 한정 판매한다고 한다.
그리고 또하나의 프리미엄 추석선물세트는 정육이다. 100만 원 이상의 한우 추석 선물세트를 지난해보다 50% 늘려 판매하며, 최고가 한우 세트로 1++등급 한우 중에서도 마블링 최고 등급만 사용한 현대 명품 한우 넘버나인을 250만 원에 판매하고 있다고 한다.
# 롯데백화점에서는
연간 1만5000병만 생산돼 전 세계적으로 소장가치가 높은 페트뤼스 올드 빈티지 컬렉션 와인을 생산연도 1979년, 1984년, 2003년, 2004년에 따라 한 병당 8백만 원에서 1100만 원에 한정 판매한다고 한다. 또한 전체 한우의 0.04%인 1200두만 한정 사육되는 제주 흑한우 로열 세트와 한우&울릉명이 세트를 각각 48만 원과 39만 원에 판매하는 등 추석선물세트 판매를 진행 중이라고 한다.
# 신세계백화점 에서는
프리미엄 상품을 전년보다 15% 확대했다. 신세계 백화점에서 진행 중인 추석선물세트는 유명 맛집과 협업한 한우 선물 세트 물량은 3배 이상 확보했다. 또한 축산 바이어가 직접 경매에 참여해 얻은 좋은 품질의 한우를 판매한다. 직경 매 한우 스테이크는 50만 원, 직경 매 한우 만복은 36만 원, 직경 매 한우 다복은 19만 원 등으로 추석선물세트 판매를 진행 중이라고 한다.
# 갤러리아백화점에서는
프리미엄 선물에 초점을 맞춰, 지난 추석 대비 와인 선물세트 품목 수를 25% 늘리며 프리미엄 와인 컬렉션 세트를 강화했다. 대표상품으로 케네디 대통령이 즐겨 마셨던 프랑스 보르도 와인 페트뤼스 콜렉션 세트를 2세트 한정으로 2200만 원, 스크리밍 이글 컬렉션 세트 1700만 원 등에 판매한다. 또한 온라인 판매 강화를 위해 갤러리아몰에서 순수 전통한우세트를 35만 원에 선보이는 등 추석선물세트를 준비 중이라고 한다.
가성비 추석 선물세트
# 이마트에서는
대형마트쪽에서 가성비 좋은 추석 선물세트를 판매하며, 가격 안정화에 집중하고 있다고 한다. 이커머스 업체들과 대형마트는 최대 할인율을 전략으로 내세우고 있으며, 가성비 좋은 상품을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다고 한다.
이마트에서는 5만 원 미만의 과일 추석 선물세트의 사전예약이 작년 대비하면 94% 이상 증가했다고 한다. 그리고 사과, 배, 샤인 머스캣, 곶감 등 대표 과인 선물세트를 시세 대비 30% 저렴한 가격의 추석 선물세트로 3만 세트를 준비하여 판매한다고 한다.
그리고 한우 시세가 저렴할 때마다 냉동 선물세트용 물량을 비축하고, 한우 유통단계를 축소해 한우 선물세트 가격을 낮춰서 판매하고 있다.
# G마켓과 옥션에서는
판매 상품 수와 브랜드 혜택 등 역대 최대 규모의 2021 한가위 빅세일을 진행 중이라고 한다. 2만여 셀러의 상품을 최대 70% 할인가에 판매하고, 매일 20% 할인쿠폰을 제공하는 등의 추석 선물세트 혜택을 진행중인데, 특히 데일리 특가 딜에서는 작년보다 13% 늘어난 90여 개 상품을 공개될 예정이라고 한다.
# 쿠팡에서는
최대 50% 할인된 가격에 다양한 상품들을 판매한다. 쿠팡 역시 추석을 맞아 2021 추석 빅세일 대축제를 열고 있는데, 전, 튀김 등 명절 음식부터 부모님 선물로 인기있는 건강가전까지 추석과 관련된 상품들을 한 곳에 모아 최대 50% 할인된 가격으로 추석선물세트를 구성한다고 한다.
축산, 과일, 수산물, 한과, 헤어/바디 선물세트 등 120여개 인기 명절 선물세트를 사전예약 서비스를 통해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도 있다고 한다.
비대면 라이브 커머스?
G마켓과 옥션은 명절 선물세트를 라이브커머스로 판매한다. 유통업계는 비대면 판매를 대폭 강화했다. 올해 여름부터 연일 네 자릿수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면서 방역에도 철저한 신경을 쓰고 있다. 업계는 비대면 판매의 일환으로 라이브 커머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 G마켓과 옥션에서는
명절 추석 선물세트를 라이브커머스로 판매한다. 각 브랜드 별 명절 스테디셀러를 포함해 단독 선물세트, 사은품 등을 선보인다고 한다. 고객이 직접 보고, 참여하고, 구매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다각도로 준비했다고 하며, 풍성한 사은품으로 차별점을 마련해 최고의 쇼핑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한다.
# 현대백화점에서는
명절 추석 선물세트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지난해보다 세 배 이상 확대한다고 한다. 13일 현대 H몰의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쇼핑 라이브에서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추석 선물용 상품으로만 편성한 추석 선물 원데이 특집 방송을 진행하며, 무역센터점의 추석선물 세트 행사장을 그대로 옮겨놓은 VR 명절 행사장을 선보여 실제 추석 선물세트 크기를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고 한다.
롯데백화점에서는 지난해 추석 대비 라이브 방송 수를 2배 이상 늘려 약 600가지 종류의 추석 선물세트, 총 50억원의 물량을 준비했다고 한다. 상품에 따라 최초 판매가 대비 최대 68%까지 할인 판매하고, 온라인 전용 추가 쿠폰 혜택 등을 추석 선물세트와 함께 제공할 계획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