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모닝 가격표 사양 연비 경차혜택은?
요즘은 경차의 판매가 매우 적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2019년 9위의 판매량을 보였던 모닝이 10위권밖으로 2020년에는 밀려났다. 이런 이유로 보면 준대형 차들이 늘고, 경차의 가장큰 장점인 연비 또한 하이브리드 등이 나오면서 판매가 급감하는것 같다.
최근에는 시장에서 경차가 없어지는게 아닌가 라는 말도 오고갈 정도이다. 이런상황에서 모닝 전기차를 만들면 어떨까 생각해본다. 연비가 확올라가지 않을까?란 막연한 생각이 든다.
기아 모닝 사양
2020년에 출시된 3세대 모닝 어반에 대해서 알아보려 한다. 모닝 사양이 조금 개선된 체로 나온 3세대 모닝 어반은 스마트스트림G 1.0ℓ 엔진을 탑재해 최고 출력 76마력, 최대토크 9.7㎏·m의 성능을 갖추고 있으며, 모닝 연비는 복합연비 15.7㎞/ℓ이다.
모닝 어반은 크롬테두리로 입체감을 더한 타이거노즈(Tiger Nose) 형상의 라디에이터 그릴과 8개의 발광다이오드(LED) 주간주행등(DRL)이 장착 되었으며, 후면부는 굴곡을 통해 입체감을 더한 리어콤비네이션 램프와 범퍼 하단의 크롬 듀얼 머플러 가니쉬를 장착했다.
모닝 첨단 사양은?
기아차는 경차 모닝 어반에 동급 최고 수준의 첨단 운전 보조 시스템등을 적용하였다.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 후방 교차 충돌 방지보조(RCCA), 차로 유지 보조(LFA),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등을 장착하였다. 그래고 운잔자 편의사양으로는 운전석 통풍시트각 적용 되었고, 시인성이 높은 4.2인치 칼라 클러스터와 8인치 내비게이션도 탑재되었다.
또한 모닝에는 기아차 커넥티비티 서비스 유보(UVO)을 기반으로 한 차문 잠금, 공조제어 등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UVO 원격제어, 내비게이션 자동 무선 업데이트(OTA), 홈 커넥트, 블루투스 멀티 커넥션, 서버 기반 음성 인식 등 다양한 첨단 편의 기능을 추가했다.
경차 혜택을 살펴보면?
경차의 구매 이유 중 가장큰것은 각종 혜택이다. 경차는 그간 구매 시, 취등록세 면제, 공채매입비 면제, 낮은 자동차세, 자동차 보험 할인 등의 혜택을 제공 했었다. 또한 고속도로 통행료는 50%할인이 되고 큰 건물등에는 최근에 경차 전용 주차공간이 생겨서 주차하기도 꽤 편해지고 있다.
하지만 최근에 정부에서 취등록세를 부과하는 등 관련 혜택을 줄이고 있다. 이것은 정부의 정책이 친환경차 보급에 집중하며 혜택을 늘리고 있기 때문인데, 최근 정부는 친환경차 보급 관련 예산을 1조1497억원으로 배정하는 등 혜택을 확대하는 추세다.
즉 경차혜택은 줄이고 친환경차로 집중하는 것은 친환경차를 구매하라는 것으로 보여진다.
모닝 가격표
1.0 가솔린 기준 모닝가격표
<모닝가격표>
마이너스 : 1,175만원
스탠다드 : 1,195만원
프레스티지 : 1,350만원
시그니처 : 1,480만원
밴은 1, 180 ~ 1,235만원